리치부동산공인중개사사무소
제주도의 부동산에 대한 뉴스 및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부동산정보
제주도 부동산정보
 
 
 
 
 
제주도 부동산정보
> 부동산정보 > 제주도 부동산정보
전월세도 실거래가 신고 '의무화'..정부, 상반기 입법 추진 2019-02-21
리치부동산 http://hellorich.co.kr/c/?93  조회 184 댓글 0
 
 

'미신고' 520만가구 전월세 거래내역 신고해야..주택 임대소득 과세 확대
국토부 부동산거래신고법 개정키로.."임대시장 대변화" 예고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윤종석 기자 = 정부가 주택 매매처럼 전월세 거래도 실거래가 신고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임대차 계약의 투명성을 높이면서, 임대인의 월세 소득에 대한 과세를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이 제도가 시행되면 임대인은 앞으로 전월세 계약을 맺으면 계약기간과 임대료 등 계약 내용을 신고해야 하는 신고 의무가 부과됨과 동시에 전월세 내역 공개로 세원이 노출돼 그동안 임대소득세를 내지 않던 사람도 세금이 부과되는 등 파장이 클 전망이다.

 

국토교통부 고위 관계자는 21일 "현행과 같은 자발적인 임대사업자 등록 활성화 정책으로 임대시장 전반에 대해 파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며 "매매 거래처럼 전월세도 실거래 내역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전월세 신고제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택 매매 거래에 대한 실거래가 신고 제도는 지난 2006년 도입돼 양도소득세와 취득세 등 실거래가 기반의 과세 체계를 구축하는데 성공했다.


그러나 임대차 거래에 대해서는 이런 신고 의무가 없어 정부가 모든 전월세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했다

 

한국감정원이 주택임대차정보시스템(RHMS)을 통해 전월세 거래 미신고 임대주택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8월 기준 임대 목적으로 사용하는 주택 673만가구 가운데 확정일자나 세입자의 월세 세액공제 등을 통해 공부상 임대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주택은 22.8%(153만가구)로 전체 임대주택중 4분의 1에도 못미쳤다.

 

나머지 77.2%(520만가구)는 임대차 신고가 이뤄지지 않아 거래 내역을 확인할 수 없는 것이다.

 

실제 임차인들은 보증금이 소액일 때에는 보증금 손실에 대한 부담이 없어서, 반대로 전세 보증금이 고액인 경우 증여세 조사 등을 피하려 확정일자를 받지 않는다.

 

국토교통부는 이에 따라 임대차(전월세) 거래에 대해서도 일정 기간내에 실거래가 신고를 의무화하기로 하고, 의원입법 형태로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법 개정 속도를 높이기 위해 이르면 상반기중 의원입법 형태로 개정안을 발의해 법제화에 나설 방침이다.

 

신고 대상은 우선 주택으로 한정하고, 오피스텔이나 고시원 등 비주택은 신고 의무 대상에서 제외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 관계자는 "임대차 시장에 대한 정보에 제약이 많다보니 전월세 시장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정책 대응을 하는데 한계가 있다"며 "최근 발생하는 역전세난 등에 따른 임차인 보호와 취약계층 지원 정책 수립을 위해서도 임대차 정보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서울 송파구의 한 중개업소 [연합뉴스 자료사진]

전문가들은 이 제도가 시행되면 2006년 매매 실거래가 신고제 도입 못지않게 임대차 시장에 엄청난 변화와 파장을 가져올 것으로 보고 있다.


가장 큰 변화는 주택 임대인에 대한 월세 수입에 철저한 과세가 가능해진다는 점이다.

 

신방수 세무사는 "그동안 주택임대료는 집주인의 월세 수입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과세 사각지대에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전월세 거래 내역 신고가 의무화되면 임대인의 수입이 낱낱이 공개돼 세무당국의 손쉬운 소득세 부과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임대인 또는 중개인에게 모든 임대차 거래에 대한 신고 의무가 부여됨에 따라 계약서 작성부터 임대료 책정 방식, 세입자 관리, 수리비 부담 주체 등 지난 수십년간 이어온 일체의 임대차 관행도 달라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한다. 임대 수입에 대해 철저한 과세가 가능해진 만큼 달라진 환경에 따라 임대사업 영위를 재검토하는 집주인도 늘어날 전망이다. 국토부는 개정안 발의에 앞서 조만간 구체적인 세부 시행 방안을 확정할 방침이다.

 

정부는 현재 전월세 신고제에 대해 서울 등 특정 지역에 대해서 시범적으로 시행한 뒤 지방 등으로 점차 확대할지, 소액 보증금과 서민 주택에 대해서는 신고 의무를 제외할지 여부 등을 논의 중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전월세 신고제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된 만큼 시행시기를 늦출 필요는 없다고 본다"며 "세부 방침이 확정되는 대로 입법화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sms@yna.co.kr, banana@yna.co.kr

 

 

 

 
 
 
 
댓글
이름   비밀번호
 
 
12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전월세도 실거래가 신고 '의무화'..정부, 상반기 입법 추진

리치부동산 02-21 184
92

제주도 부동산 제대로 알기 ? 그 겉과 속 ① 2019. 01

리치부동산 01-06 202
91

2019년부터 달라지는 부동산 제도 미리 알기!

리치부동산 01-05 214
89

JDC 신화역사공원에 '제주 신화·역사' 포함

리치부동산 10-30 234
88

제주 신화역사공원 J지구 '신화·역사' 테마파크로

리치부동산 10-30 215
87

제주 신화ㆍ역사 주제공원 조성 본격화

리치부동산 10-30 155
73

중국, 20개월 만에 사드 보복 철회 약속

황제부동산 04-02 400
22

제주도 집짓기' 생각과 현실이 다르다

관리자 05-31 718
17

한화, 제주영어교육도시 꿈에그린 268가구 분양

정 재연 실장 05-27 609
9

제주 최초 뉴스테이 한림 귀덕리 568세대

관리자 05-24 732
5

제주도 부동산시장 시들?...아니, 숨고르기 ‘여유’ 생겼어!

관리자 05-10 682
4

제주 부동산시장 전망 및 투자 전략 세미나 개최

관리자 05-10 448
 
 
 
1
 
 
 
가산 퍼블릭 현대지식산업센터 가산 퍼블릭 남산센트럴뷰 루원시티 대성베르힐 2차 건대 자이엘라 가산G밸리페트라힐스 신제주 연동 트리플시티 운정파크푸르지오 광교중앙역sk뷰 김포고촌 서해그랑블 더테라스 고촌 서해그랑블 더테라스 물어뜯는 손톱교정 의정부인테리어 청주동남지구 우미린 에듀포레 봉담 중흥S클래스 강남역상가 강남역 솔라티움 에이스하이테크시티 청라지식산업센터 과천힐스테이트 힐스테이트과천중앙 힐스테이트 과천 힐스테이트 과천 중앙동 한강하버블루 김포한강하버블루 중앙역 푸르지오시티 주안 더 퍼스트시티 구산역 코오롱하늘채 구산역 코오롱하늘채 주안 더퍼스트시티 검단 대방노블랜드 검단신도시 대방노블랜드 장승배기역 스카이팰리스 남양주더샵퍼스트시티 남양주 더샵 퍼스트시티 사하 힐스테이트 힐스테이트 사하역 괴정 한신더휴 연산 이편한세상 개금 이진젠시티 신동탄 이안파밀리에 용인 한숲시티 이편한세상 청당 코오롱하늘채 영도 푸르지오 일광 동원비스타2차 동탄역 그란비아스타 화성 우방아이유쉘 메가시티 기안동 우방아이유쉘 하남 스타포레 봉서산 아이파크 메종포레스트 4차 신동백 두산위브더제니스 상가 기안동 우방아이유쉘 청주동남지구우미린 인천에어컨설치 대형택시
상담원과 대화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Copyrights(c) 리치부동산컨설팅  All rights reserved.   |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로 226 (사계리 747-1) | 이메일: alexji@daum.net

|주|리치부동산컨설팅 대표이사  지  현  룡

리치부동산공인중개사사무소 공인중개사/소장 박   준  등록번호 제50130-2017-00081호 | 전화번호: 064-792-5007   Fax : 064-792-4588 

 
모바일 | 관리자